TIL/알고리즘

04/16 알고리즘 공부(93) - 피로도

sos000303 2024. 4. 16.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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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조건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k dungeons result
80 [[80,20],[50,40],[30,10]] 3

알고리즘 예상

  1. 순서가 있는 모든 dungeons의 부분배열을 구해 it[1]의 합이 피로도보다 작은 배열만 남겨서 검사하는 방법을 생각해봤다.
  2. 도저히 구현할 방법이 생각이 나지 않아 질문하기를 보니 dfs라는 완전 탐색방법에 대해 추천해주는 글이 많았다.
  3.  

 

초기 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k: Int, dungeons: Array<IntArray>): Int {
        var answer: Int = -1
        return answer
    }
}

 

다른 사람의 풀이

class Solution {
    lateinit var dungeon: Array<IntArray>
    lateinit var visited: Array<Boolean>
    var answer: Int = -1
    fun solution(k: Int, dungeons: Array<IntArray>): Int {
        visited = Array(dungeons.size) { true }
        dungeon = dungeons

        for (i in dungeon.indices) {
            if (visited[i] && k - dungeon[i][0] >= 0) {
                dfs(k - dungeon[i][1], i, 1)
            }
            visited[i] = true
        }

        return answer
    }

    fun dfs(k: Int, now: Int, count: Int) {
        visited[now] = false
        answer = max(answer, count)
        for (i in dungeon.indices) {
            if (visited[i] && k - dungeon[i][0] >= 0) {
                dfs(k - dungeon[i][1], i, count + 1)
            }
        }
        visited[now] = true
    }
}

 

개선점 또는 배운점

  1. 못풀었다! 거의 처음으로 못풀었다. 완전탐색 방법을 공부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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