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두 정수 X, Y의 임의의 자리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k(0 ≤ k ≤ 9)들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를 두 수의 짝꿍이라 합니다(단, 공통으로 나타나는 정수 중 서로 짝지을 수 있는 숫자만 사용합니다). X, Y의 짝꿍이 존재하지 않으면, 짝꿍은 -1입니다. X, Y의 짝꿍이 0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짝꿍은 0입니다.
예를 들어, X = 3403이고 Y = 13203이라면, X와 Y의 짝꿍은 X와 Y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3, 0, 3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인 330입니다. 다른 예시로 X = 5525이고 Y = 1255이면 X와 Y의 짝꿍은 X와 Y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2, 5, 5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정수인 552입니다(X에는 5가 3개, Y에는 5가 2개 나타나므로 남는 5 한 개는 짝 지을 수 없습니다.)
두 정수 X, Y가 주어졌을 때, X, Y의 짝꿍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조건
- 3 ≤ X, Y의 길이(자릿수) ≤ 3,000,000입니다.
- X, Y는 0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 X, Y의 짝꿍은 상당히 큰 정수일 수 있으므로, 문자열로 반환합니다.
입출력 예
| X | Y | result |
| "100" | "2345" | "-1" |
| "100" | "203045" | "0" |
| "100" | "123450" | "10" |
| "12321" | "42531" | "321" |
| "5525" | "1255" | "552" |
알고리즘 예상
- 반복문과 count를 활용해 중복 체크를 한다.
- 중복인 수 만큼 string에 더한 후 sortedDescending을 이용해 내림차순으로 정렬한다.
초기 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X: String, Y: String): String {
var answer: String = ""
return answer
}
}
내 코드
처음에는 위에 작성한 알고리즘 대로 코드를 짜볼까 했지만 반복문과 카운트를 이용하면 한 문자에 대해 여러번 확인하는 과정이 있어 배열과 repeat를 이용한 코드로 다시 설계해보았다.
// 실패한 코드
import kotlin.math.min
class Solution {
fun solution(X: String, Y: String): String {
var answer: String = ""
var countX = IntArray(10){ i -> X.count{ it == i.toString().toCharArray()[0] } }
var countY = IntArray(10){ i -> Y.count{ it == i.toString().toCharArray()[0] } }
for(i in 9 downTo 0){
repeat(min(countX[i], countY[i])){
answer += i
}
}
if(answer=="") answer = "-1"
if(answer.all{it == '0'}) answer = "0"
return answer
}
}
countX와 countY를 선언하는 과정이나 repeat를 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 같다.
먼저 countX와 countY의 선언 방식에 대해 바꾸어 보겠다.
//실패한 코드
import kotlin.math.min
class Solution {
fun solution(X: String, Y: String): String {
var answer: String = ""
var countX = IntArray(10)
var countY = IntArray(10)
X.forEach{
countX[it.toString().toInt()]++
}
Y.forEach{
countY[it.toString().toInt()]++
}
for(i in 9 downTo 0){
repeat(min(countX[i], countY[i])){
answer += i.toString()
}
}
if(answer=="") answer = "-1"
if(answer.all{it == '0'}) answer = "0"
return answer
}
}
아직도 시간초과가 걸린다. 문자열 길이가 300만자까지 커진다는데 각각의 char에 형변환을 두번이나해서 그런듯하다.
또한 repeat과정에서 +=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있을 것 같아 푸드파이트문제를 풀 때 봤던 StringBuilder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import kotlin.math.min
import kotlin.math.max
class Solution {
fun solution(X: String, Y: String): String {
// 필요한 변수 선언
var answer = StringBuilder()
var countX = IntArray(10)
var countY = IntArray(10)
val longer = max(X.length-1, Y.length-1)
// 각 문자열에 어떤 숫자가 몇개 들었는지 저장, 반복횟수를 전에 비해 절반으로 줄임
for(i in 0..longer){
if(i <= X.length-1){
countX[X[i]-'0']++
}
if(i <= Y.length-1){
countY[Y[i]-'0']++
}
}
// 각 count에서 작은 숫자만큼 반복
for(i in 9 downTo 0){
repeat(min(countX[i], countY[i])){
answer.append(i.toString())
}
}
// 비었을 때, 0만 있을 때에 대한 처리
if(answer.toString()=="") answer.append("-1")
if(answer.all{it == '0'}) answer = StringBuilder("0")
return answer.toString()
}
}
드디어 풀었다. 코드는 길지만 빠르게 작동한다.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kotlin.math.min
class Solution {
fun solution(X: String, Y: String): String {
var answer: String = ""
for (ch in (9 downTo 0).toList().map { it.toString() }) {
answer += ch.toString().repeat(min(X.count { it.toString() == ch }, Y.count { it.toString() == ch }))
}
if (answer.isEmpty()) answer = "-1"
if (answer.toList().distinct() == listOf('0')) answer = "0"
return answer
}
}
개선점 또는 배운점
- 위 코드에는 없지만 다른 풀이를 보던 도중 .digitToInt()라는 메서드를 봤다. .toString() .toInt()을 할 필요 없이 한번에 변환할 수 있었다.
개선된 코드
import kotlin.math.min
import kotlin.math.max
class Solution {
fun solution(X: String, Y: String): String {
var answer = StringBuilder()
var countX = IntArray(10)
var countY = IntArray(10)
val longer = max(X.length-1, Y.length-1)
for(i in 0..longer){
if(i <= X.length-1){
countX[X[i].digitToInt()]++
}
if(i <= Y.length-1){
countY[Y[i].digitToInt()]++
}
}
for(i in 9 downTo 0){
repeat(min(countX[i], countY[i])){
answer.append(i.toString())
}
}
if(answer.toString()=="") answer.append("-1")
if(answer.all{it == '0'}) answer = StringBuilder("0")
return answer.toSt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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