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임워크
특정 결과물을 구현하고자 여러 클래스와 라이브러리를 뭉쳐놓은 것이지만 라이브러리와 기능, 목적 등이 비슷해 명확하게 구별짓지는 못한다.
2. 퍼블리싱
개발은 '기획 - 디자인 - 퍼블리싱 - 프론트엔드 개발 - 백엔드 개발' 의 다섯단계로 이루어져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퍼블리싱은 디자인과 개발의 중간단계로 디자인 과정에서 만들어진 이미지를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이다. 내가 이해한게 맞다면 레이아웃을 만들어 이미지를 입히는 과정이 퍼블리싱이다. 요즘은 디자인과 퍼블리싱을 한번에 하는 퍼블리셔 겸 디자이너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3. UI(User Interface)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모든 도구를 말한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모두 포함되며 지금 보고있는 화면도 UI의 일종이다.
UI의 설계는 직관성, 일관성, 효율성을 중점적으로 해야한다.
4.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험 전반을 얘기한다. 필기구를 예시로 들어보면 볼펜을 쓰면서
'이 볼펜은 볼펜 똥이 많이 나오네'
'이 샤프심은 너무 잘 부러지네'
'이 지우개는 잘 지워지는데 가루가 너무 많이 나오는게 별로네'
하는 것이 전부 UX라고 할 수 있다.
UI디자인은 시각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UX디자인은 기능, 경험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설계한다.
5. 클라이언트
네트워크가 연결된 서버로부터 정보를 제공받는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뜻한다. 게임을 좋아한다면 리그 오브 레전드를 실행할 때 라이엇 클라이언트라는 이름을 보았을 것이다. 이 라이엇 클라이언트는 각 지역에 있는 서버에서 게임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 프로그램이다.
6.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줄임말이다.
이는 고유한 기능을 가진 두 프로그램 간의 동작을 지원하는 기능이다. 또 리그 오브 레전드를 예시로 들면 전적검색기능 전반이 API를 사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라이엇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해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프로그램과 전적검색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이어주어 라이엇 공식사이트가 아님에도 전적검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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